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완전경쟁시장이란 무엇인가?

by 월드89 2022. 6. 19.

완전경쟁시장이란?

완전경쟁시장이 가져야 할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는 시장의 예를 현실에서 찾아보기는 사실 매우 어려운데요. 그렇지만 시장의 형태에 관한 논의는 완전경쟁시장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완전경쟁시장은 그것이 현실에 흔하게 존재하는 시장의 형태라서가 아니라 하나의 이상적인 시장 형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죠.

일단 시장 형태의 유형에 대해 살펴볼까요. 이 세상에 존재하는 시장은 무척 다양해 제각기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급자의 수만 보아도 단 하나밖에 없는 시장에서부터 무수히 많은 시장까지 다양한 형태의 시장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개별적인 시장을 하나씩 따로 떼어 분석의 대상으로 삼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시장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성격을 가졌다고 생각할 수 있는 시장들을 한데 묶어 이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 시장의 형태

시장의 형태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완전경쟁, 독점, 과점, 독점 경쟁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시장의 형태에 따라 자원의 배분이 어떻게 달라지며 사람들의 후생에는 어떤 영향이 오는지가 우리의 주요한 관심사가 됩니다. 시장의 형태에 따라 자원 배분의 양상이 달라진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상품의 생산량과 가격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측면에서의 차이도 나타날 수 있지만 우리가 가장 큰 관심을 갖는 것은 바로 이 생산량과 가격에서의 차이입니다. 왜냐하면 생산량과 가격은 사람들의 후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네 가지 시장 형태 중에서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완전경쟁시장입니다. 따라서 완전경쟁시장은 다른 형태의 시장을 평가하는 하나의 잣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시장의 형태별 특징

네 가지 시장 형태는 어떤 특징들을 갖고 있을까요? 가장 먼저 판매자 수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한 시장에 존재하는 공급자, 즉 상품을 생산해 판매하는 가업의 숫자는 시장 형태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완전경쟁시장에는 다수의 판매자가 존재하며 그 반대의 극단이라고 할 수 있는 독점 시장에는 오직 하나의 판매자만이 존재하게 됩니다. 과점시장은 소수의 기업이 상품을 공급한다는 점에서 완전경쟁시장과 독점 시장의 중간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독점 경쟁 시장의 경우 판매자의 숫자가 많다는 점은 완전경쟁시장과 비슷하지만 다른 측면에서의 차이 때문에 서로 다른 형태의 시장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시장의 형태를 구분할 때 구매자의 숫자는 충분히 크다고 전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구매자가 소수인 시장이 분명히 현실에 존재하고 있으며 이런 시장도 나름대로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수요자가 단 하나인 시장, 즉 수요독점 시장도 우리이 관심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개별 기업이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한 특징으로 꼽힙니다.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워낙 많은 수의 기업이 상품을 공급하고 있어 개별 기업이 가격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상품의 유일한 공급자인 독점기업의 경우 가격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과점시장 안의 기업들은 가격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독점 경쟁 시장 안의 기업들이 갖는 영향력은 훨씬 더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품의 동질성 여부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완전경쟁시장이 되기 위해서는 그 안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이 완전히 동질적이라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요. 독점 경쟁 시장은 완전경쟁시장과 완전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같은 상품이라 할지라도 어떤 기업이 만들었느냐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는데, 이를 차별화 현상이 나타난다고 말합니다. 두 시장이 공급자의 수가 많다는 점에서는 같아 보이지만 이 차별화 현상이 존재하느냐의 여부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입니다. 과점시장의 경우에는 그 안에서 거래되는 상품들이 동질적일 수도 있고 차별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완전경쟁시장이 되기 위한 또 하나의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진입장벽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진입장벽은 잠재적인 경쟁자가 시장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 장치입니다. 독점 경쟁 시장에서도 진입장벽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독점 시장에서는 진입의 기회가 거의 완벽하게 봉쇄되어 있는데요. 만약 진입을 시도하는 기업을 억제할 진입장벽이 없다면 독점 시장의 존립 그 자체가 불가능해질 것입니다. 과점시장에서는 진입장벽이 상당한 정도로 존재합니다. 어느 정도의 진입장벽이 없다면 장기간에 걸쳐 소수의 기업들이 공급을 장악하는 체제를 유지하기 힘들 것입니다.

 

비가격경쟁의 의미

비가격경쟁은 가격 이외의 수단을 통해 기업들이 경쟁을 벌이는 것을 뜻합니다. 광고나 서비스, 상품의 질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완전경쟁시장에서는 비가격경쟁이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든 기업이 동질적이고 이들이 생산하는 상품도 동질적이기 때문에 비가격경쟁이 일어난 가능성이 무척 적은 것이죠.

하지만 상품의 차별화를 특징으로 하는 독점 경쟁 시장에서는 비가격경쟁이 매우 흔하게 일어납니다. 소수의 기업만이 존재하는 과점시장에서 가격을 통해 경쟁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인데요. 한 기업이 가격을 낮추면 다른 기업들도 이에 질세라 다투어 낮추기 때문에 서로에게 손해가 되는 치열한 가격전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과점시장 안에서의 기업은 가격 이외의 수단을 통해 경쟁하는 안전한 방법을 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과점시장의 기업들은 광고에 많은 돈을 쏟아붓는데 이는 안전하게 경쟁하는 방법을 선택한 결과인 셈입니다.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길거리의 광고판은 안전하게 경쟁하는 방법을 선택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0